일상 / / 2024. 10. 24. 17:10

게임 개발 엔진 비교 : 언리얼(Unreal) vs 유니티(Unity)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는 툴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현재 개발 엔진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포스팅을 참고해서 두 엔진을 비교해보고 바로 게임 개발에 들어가보세요. 많이 접하고 시도해봐야 나에게 맞는 엔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지 않아도 해야하는 엔진이 있다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는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언리얼(Unreal) vs 유니티(Unity) 소개

언리얼(Unreal) 소개

Unreal Engine은 고사양 그래픽과 사실적인 표현에 특화된 게임 엔진으로, 주로 AAA 게임 개발사들이 사용합니다. 3D 렌더링 성능이 뛰어나고 영화 및 건축 분야에서도 활용됩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어도 블루프린트(시각적 스크립팅 시스템)를 통해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분야: 콘솔 및 PC 게임, 영화 시각 효과(VFX), 건축 시뮬레이션
  • 주요 특징: 사실적인 그래픽 구현, 블루프린트 기능, C++ 지원
  • 장점: 고품질 그래픽과 강력한 도구 제공
  • 단점: 비교적 높은 시스템 요구사항과 가파른 학습 곡선

유니티(Unity) 소개

Unity는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잘 알려진 게임 엔진입니다. 특히 초보 개발자인디 게임 제작자에게 인기가 높으며, 2D 및 3D 게임 개발을 지원합니다. 크로스 플랫폼 개발이 용이해, 한 번 개발한 게임을 PC, 콘솔, 모바일, 웹 등 다양한 플랫폼에 손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분야: 인디 게임, 모바일 게임, VR/AR 콘텐츠
  • 주요 특징: 풍부한 자산 스토어(Unity Asset Store), 간단한 UI, C# 스크립팅
  • 장점: 학습 곡선이 낮고 커뮤니티가 활성화됨
  • 단점: 고사양 그래픽 구현에 한계가 있을 수 있음

언리얼(Unreal) vs 유니티(Unity) 학습 난이도

언리얼(Unreal) – 고퀄리티 도구, 복잡한 학습 과정

언리얼은 블루프린트(비주얼 스크립팅)를 제공해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간단한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사양 3D 프로젝트와 고급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C++ 프로그래밍을 익혀야 하며, 엔진 자체가 다소 복잡한 편입니다.

  • 장점:
    • 블루프린트로 코드 없이도 기본 로직 구현 가능
    • 고품질 그래픽을 쉽게 다룰 수 있는 도구 제공
  • 단점:
    •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고 처음엔 진입 장벽이 높음
    • C++ 언어는 C#보다 배우기 어려움
    • 고사양 컴퓨터가 필요할 수 있음

초보자 적합도: 언리얼은 처음엔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고퀄리티 그래픽이나 콘솔/PC용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시간을 들여 익힐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유니티(Unity) – 접근성 높은 학습 환경

유니티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C# 언어를 사용하여 초보자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튜토리얼과 유튜브 강의가 많아 독학이 비교적 쉽고,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셋 자산도 많아 시작 단계에서 큰 도움을 줍니다.

  • 장점:
    • C#은 문법이 단순해 초보자에게 적합
    •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라 툴 익히기 용이
    • 큰 커뮤니티와 방대한 학습 자료 제공
  • 단점:
    • 복잡한 기능 구현 시 직접 코딩이 필수
    • 그래픽 품질이 중요할 경우 추가 학습 필요

초보자 적합도: 유니티는 빠른 시작을 원하는 초보자에게 더 친근한 환경입니다. 모바일 게임이나 간단한 2D/3D 프로젝트로 시작하기에 좋습니다.

요약

  • 빠른 개발 및 쉬운 입문: 유니티
  • 고퀄리티 프로젝트에 적합: 언리얼

유니티는 가벼운 2D/3D 게임으로 게임 개발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더 적합합니다. 반면, 언리얼은 시간이 더 걸리지만 고급 그래픽과 대규모 프로젝트를 목표로 하는 초보자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언리얼(Unreal) vs 유니티(Unity) 인터페이스

언리얼(Unreal) – 강력하지만 복잡한 인터페이스

언리얼은 기능이 풍부한 UI를 제공합니다. 고품질 그래픽과 세부 조정을 위해 다양한 창과 도구들이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지만, 초보자에게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주요 특징
    • 뷰포트(Viewport): 오브젝트와 씬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편집
    • 아웃라이너(Outliner): 씬 내 오브젝트의 계층 구조 표시
    • 디테일 창(Details Panel): 선택한 오브젝트의 세부 속성 편집
    • 블루프린트 시스템: 비주얼 스크립팅으로 로직을 구현하는 창
  • 장점:
    • 포괄적인 도구로 고급 그래픽과 특수 효과 구현 가능
    • 블루프린트를 통해 코딩 없이도 복잡한 게임 로직 제작 가능
    • 통합된 머티리얼 편집기와 애니메이션 도구 제공
  • 단점:
    • 초기 진입 장벽이 높고, 복잡한 인터페이스로 적응이 오래 걸림
    • 창과 메뉴가 많아 UI가 무겁고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
    • 인터페이스가 초보자에게 압도적일 수 있음

유니티(Unity) – 직관적이고 유연한 인터페이스

유니티는 깔끔하고 직관적인 UI로 초보자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2D/3D 모드 전환이 간편하며, 화면 구성 요소(씬 뷰, 게임 뷰, 계층 구조 등)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주요 특징
    • 씬(Scene) 뷰: 오브젝트 배치와 편집이 가능한 화면
    • 게임(Game) 뷰: 실시간으로 게임 실행 결과를 미리보기
    • Hierarchy(계층 구조): 씬에 배치된 오브젝트 목록을 한눈에 확인
    • Inspector(속성 창): 선택한 오브젝트의 속성(위치, 스크립트 등)을 수정
  • 장점:
    •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빠른 익숙함
    • 사용자 정의가 쉬워 자신만의 워크플로를 구성 가능
    • 다양한 애셋 스토어 자산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배치
  • 단점:
    • UI 초기 설정이 너무 단순해 고급 사용자에겐 제약이 느껴질 수 있음
    • 인터페이스가 플러그인 의존성이 높아 복잡한 작업 시 비효율적일 수 있음

유니티와 언리얼 인터페이스 비교 요약

     
비교 항목 유니티(Unity) 언리얼(Unreal)
직관성 높음 – 단순한 UI 낮음 – 복잡한 기능 통합
사용자 정의 자유롭고 간단하게 가능 가능하나 구조가 복잡함
작업 속도 빠르고 가볍게 실행 가능 인터페이스가 무거워 초기 로딩이 느림
적응 난이도 낮음 – 빠르게 적응 가능 높음 –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
초보자 추천도 높음 – 간단한 프로젝트에 적합 중간 – 고급 그래픽을 목표로 하는 경우
  • 유니티는 간결하고 가벼운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보자에게 더 유리합니다. 모바일 게임이나 작은 프로젝트에 적합하며,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언리얼은 고급 기능과 시각화 도구가 풍부하지만,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규모 프로젝트나 고품질 그래픽이 목표라면 언리얼의 인터페이스를 익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떤 엔진을 선택하든,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니 작은 프로젝트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리얼(Unreal) vs 유니티(Unity) 개발 환경

언리얼(Unreal) – 고성능 개발 환경

언리얼은 고사양 PC 환경을 요구하지만, AAA급 그래픽과 복잡한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Epic Games Launcher를 통해 엔진을 설치하고 관리합니다.

  • 사용 언어: C++ 및 블루프린트(비주얼 스크립팅)
  • 통합 개발 환경(IDE): Visual Studio, Visual Studio Code 또는 Rider
  • 프로젝트 관리: Epic Games Launcher로 프로젝트 및 엔진 버전 관리

 

  • 장점:
    • 고품질 그래픽과 성능 최적화 도구 제공
    • 시뮬레이션 및 렌더링 속도가 뛰어남
    • 블루프린트 시스템으로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 가능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한 빌드 및 배포 환경 제공
  • 단점:
    • 고사양 PC 필요: 개발 중 GPU와 메모리 자원을 많이 사용
    • 빌드 속도가 느리며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로딩 시간 증가
    •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환경 설정이 복잡할 수 있음

유니티(Unity) – 간단하고 유연한 개발 환경

유니티는 설치와 설정이 간단하여 개발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Unity Hub를 통해 여러 프로젝트와 엔진 버전을 관리할 수 있으며, 로컬 시스템의 저사양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 사용 언어: C#
  • 통합 개발 환경(IDE): Visual Studio 또는 Visual Studio Code를 주로 사용
  • 프로젝트 관리: Unity Hub에서 다양한 버전과 템플릿 관리

 

  • 장점:
    • 가벼운 개발 환경: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원활히 실행 가능
    • 빠른 빌드 속도: 간단한 프로젝트는 빠르게 테스트 및 배포
    • 크로스 플랫폼 지원: PC, 모바일, 웹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빌드 가능
    • 에셋 스토어: 필요한 자산을 손쉽게 가져와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
  • 단점:
    • 복잡한 기능 추가 시 플러그인 의존이 늘어날 수 있음
    • 고사양 프로젝트는 성능 최적화가 필요

유니티와 언리얼 개발 환경 비교 요약

     
항목 유니티(Unity) 언리얼(Unreal)
설치 및 설정 빠르고 간단 – Unity Hub 사용 비교적 복잡 – Epic Games Launcher 사용
시스템 요구사항 저사양 PC에서도 원활히 실행 가능 고사양 PC 필요 (GPU와 메모리 사용 많음)
언어 및 IDE C# / Visual Studio, VS Code 지원 C++, 블루프린트 / Visual Studio, Rider
빌드 속도 빠름 – 작은 프로젝트에 최적화 느림 – 대규모 프로젝트는 시간 소요
그래픽 품질 기본적 – 인디 게임, 모바일에 적합 고급 – AAA 및 고사양 그래픽에 최적화
플랫폼 지원 PC, 모바일, 웹, 콘솔 PC, 콘솔, VR/AR에 특화

언리얼(Unreal) vs 유니티(Unity) 물리 시뮬레이션

언리얼(Unreal) – 고급 물리 시스템

언리얼 역시 NVIDIA PhysX를 사용하며, 복잡한 물리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특히, Chaos Physics 시스템을 통해 파괴, 유체, 천 시뮬레이션과 같은 고급 물리 효과를 지원합니다.

  • 특징 및 기능:
    • Chaos Physics System: 실시간 파괴 및 충돌 시뮬레이션 지원
    • Cloth Simulation: 옷감 및 천과 같은 물체의 물리적 동작 구현
    • Ragdoll Physics: 캐릭터가 쓰러질 때 자연스러운 동작 처리
    • 블루프린트로 물리 로직을 비주얼 스크립팅으로 제어
  • 장점:
    • 사실적인 물리 시뮬레이션이 가능 (파괴, 유체 등)
    • 고급 물리 효과와 VFX(비주얼 이펙트)와의 연계가 뛰어남
    • 대규모 물리 연산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적합
  • 단점:
    • 물리 시스템이 복잡하여 초보자가 이해하기 어려움
    • 고급 물리 효과는 고사양 PC가 필요하며 성능 최적화가 필요함

언리얼은 대규모 충돌, 파괴 효과 등 복잡한 물리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AAA 게임 개발이나 PC/콘솔용 고품질 게임에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유니티(Unity) – 간편한 물리 시스템

유니티는 PhysX 물리 엔진(NVIDIA에서 개발)을 사용하여 간단하고 직관적인 물리 시뮬레이션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충돌, 중력, 물체 간 상호작용을 쉽게 구현할 수 있어 2D와 3D 게임 모두에서 유용합니다.

  • 특징 및 기능:
    • Rigidbody: 물체에 물리 속성을 부여하는 컴포넌트
    • Collider: 충돌 감지를 위한 다양한 형태 제공 (구, 박스, 메쉬 등)
    • 2D 및 3D 물리 엔진 지원
    • 물리적 계산의 성능 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설정 제공 (FixedUpdate로 제어 가능)
  • 장점:
    • 초보자에게 적합한 단순한 설정과 사용법
    • 2D 및 3D 물리 엔진을 동시에 제공
    • 물리 컴포넌트를 스크립트로 쉽게 제어 가능 (C# 사용)
  • 단점:
    • 기본 물리 시뮬레이션은 단순하며 고급 물리 효과(예: 유체 시뮬레이션)에 제약
    • 복잡한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정밀도와 현실감이 다소 부족

유니티는 간단한 충돌과 중력 효과가 필요한 모바일 게임 및 인디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물리 시스템이 직관적이어서 초보자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vs 언리얼 물리 시뮬레이션 비교 요약

     
항목 유니티(Unity) 언리얼(Unreal)
물리 엔진 PhysX (2D/3D 물리 지원) PhysX 및 Chaos Physics System
물리 효과 기본적인 충돌, 중력, 마찰 구현 파괴, 유체, 천 등 고급 효과 지원
성능 최적화 단순한 설정으로 성능 관리 쉬움 고급 효과로 인해 최적화가 필요함
사용 난이도 쉽고 직관적 – 초보자에게 적합 복잡 – 고급 물리 구현에 적합
적합한 프로젝트 모바일/인디 게임, 간단한 물리 시뮬레이션 AAA 게임, 대규모 충돌 및 파괴 효과
  • 유니티: 간단한 충돌과 중력 같은 기본 물리 효과를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이나 2D/3D 인디 게임에서 빠르고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언리얼 엔진: 파괴 효과, 유체 시뮬레이션 등 고급 물리 시스템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유리합니다.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려면 더 많은 학습과 고성능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두 엔진 모두 강력한 물리 엔진을 제공하지만, 프로젝트 규모와 목표에 따라 적합한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두 게임 개발 엔진을 비교해 봤습니다. 포스팅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엔진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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